놀랍도다!ㅎㅎ

왜 안과에서는 안경을 쓴 시력을 잴까요?

자이오엔 킴♥︎ 2024. 11. 16. 20:30

 

왜 안과에서는 안경을 쓴 시력을 잴까요? 안녕하세요? 김안과병원 사시소아센터 김대희입니 다. 오늘은 왜 안과에서는 안경 쓴 시력(교정시력)을 재는지 알아보겠습니다. 외래에서 만나는 환자분들께 서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안경을 벗은 시력(나안 시력)입니다. 하지만 안과에서는 안경을 쓴 시력만 측 정을 하죠. 환자분들은 안경을 벗은 시력이 본래 자기 시력이라고 생각하고 안과에서는 안경을 쓴 시력을 환자 고유의 시력이라고 생각하는데, 이러한 인식의 차이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.


 

시력이라는 것은 한 점과 다른 한 점이 떨어져 있을 때, 이 점들이 떨어진 정도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. 즉, 이미지의 해상력을 어느 정도까지 인식 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죠. 하지만, 여러가지 안과적 인 질환이 동반되게 되면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. 안 과에서는 이런 시력저하를 안과적인 질환의 소견으로 보기 때문에 시력을 매우 중요한 지표로 생각합니다. 즉, 시력저하가 있으면 안과적인 질환이 있는 것 혹은 새로 생긴 것이고, 안과적인 질환이 없으면 시력이 잘 나와야 하는 것이죠. 그런데 이러한 관계를 무너뜨리 는 한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. 바로 굴절이상입니다.굴절이상은 안과적인 이상이 맞기는 하지만, 안경을쓰면 바로 호전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. 심각한 안과적 인 질환은 아닌 것이죠. 안경을 쓰지 않은 상태에서 근시를 가지고 있다면, 다른 질환이 없음에도 근시의 정도에 따라 0.1도 나올 수 있고, 0.4도 나올 수 있고, 0.8~0.9 시력도 나올 수 있습니다.안과에서 시력을 측정하는 이유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안과적인 질환 이 있는지 빨리 알아내기 위한 것인데, 안경을 쓰지 않은 시력을 측정하면 이러한 목표가 달성되지 못하 는 것이죠.


 

굴절이상의 변화가 심한 아이들 부모님들은 안경 벗 은 시력의 변화로 우리 아이 눈이 얼마나 빨리 나빠지 는지를 추정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. 예를 들어, 지난 번 안과 왔을 때 나안시력이 0.8이었는데, 이번에 왔더니 나안시력이 0.5가 되었다면 갑자기 시 력이 떨어졌다고 걱정하시는 것이죠. 물론 시력이 떨 어진 것은 맞지만 굴절이상의 변화가 심한지를 반영 하는 지표는 아닐 수 있습니다. 굴절이상 변화의 정도 는 안경 돗수가 얼마나 변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인 데, 안경 돗수의 변화 정도와 나안시력의 변화 정도는 비 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. 0.8에서 0.5로 떨어진 것이 0.3의 변화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안경 돗수로는 큰 차이가 아닐 수 있고, 근시가 심한 경우 0.2에서 0.1 로 떨어지는 변화가 0.1 차이 밖에 안되어 보이지만 0.8에서 0.5로 떨어지는 경우보다 실제로는 안경 돗 수에는 더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
 

환자분들이 안경 벗은 시력을 궁금해하는 것은 아무 도움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내 몸의 능력이 어떤 지 확인하고 싶은 것일 수 있습니다. 그렇지만 적절한 안 경을 착용하지 않은 시력을 측정하는 것은, 안과에서 시력이상을 진단하는데 혼란을 일으키기 쉽습니다. 물론, 목적에 따라 나안시력을 재는 경우도 있습니다. 바로 굴절교정수술(라식, 라섹 등)을 한 경우이죠. 이 러한 경우는 나안시력의 호전을 위해 수술을 한 것이 기 때문에 나안시력을 측정합니다.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력을 측정할 수 있지만, 원칙적으로 는 교정시력이 나의 눈 건강을 반영한다는 점을 이해 하시면 안과 진료의 이해에 도움이 되겠습니다.

 

출처:네이버 블로그 건양의료재단김안과